문화 정의 특징 / 이질문화 측정도구 및 적응방안

2022. 3. 1. 15:27비즈니스 탐색/비즈니스·사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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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환경


타일러(E.B.Tylor) -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사호의 한 구성으로서 인간에 의해 습득된 모든 능력이나 관습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이다.

문화의 특징

  • 학습성
  • 전체성
  • 변동성
  • 공유성


학습성 : 후천적으로 습득한 행동양식이고, 선천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Ex 쌍둥이 입양 - 다른 환경 다른 사고)
전체성 : 문화 구성요소들을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전제로서 의미를 가진다. 한 요소의 변동은 다른요소의 연관성이 있으며 다른 요소의 연쇄적인 변동을 초래한다. (Ex 인터넷 발달로 인한 모바일 쇼핑, 결제시스템, 은행, DM등 변화)
변동성 : 문화는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에 따라 변화한다.
공유성 : 사회구성원들은 공통적인 생활양식, 집단 정시을 공유하고 문화를 공유하지 않은 구성원은 사회 경계를 벗어난 외부인이다 (Ex 떡국)


사회문화적 환경의 국가 간 차이


1. 언어

  • 다른 나라이지만 한 가지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 영어-미국/캐나다/영국/아일랜드/호주/뉴질랜드, 스페인어-스페인/아르헨티나/멕시코 )
  • 한 나라에 두가지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소득 문화적, 가치관, 교육수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가난한 농민(인디언지역어), 도시엘리트(스페인어)를 사용
  • 경쟁 무기로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언어는 상거래에 있어 경쟁우의를 창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영어는 국제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국제어이다.
  • 세계 공통언어 : 비영어권 나레어서 기업들은 영어를 채택한다. 동일한 언어로 채택하지만 문화적 차이가 해소되지는 않는다는 점.

2. 의사소통

  • 국제경영에서의 의사소통은 문화권 사이의 국제경영자에게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 비언어 의사소통 수단이 존재한다(의상,손동작,얼굴표정,인사,시간,걸음걸이 등), 침묵의 의미가 나라마다 다르다

3. 종교

  • 각 나라의 종교 : 가치관, 생활습관, 음식 등의 차이로는 가치관(블교,힌두교는 열반의 경지, 무욕이 최상의 목표이다), 음식(힌두교는 소고기를, 이슬람교는 돼지고기를 먹지않음), 생활습관(이슬람교는 하루에 5번 기도함)
  • 종교별 분포지역
  • 각 나라의 종교 (Ex.맥도날드는 월드컵축구대회 포장 용기백에 사우디아라비아 국기를 인쇄한 사례)

4. 가치관과 태도

  • 시간 : 미국과 캐나다의 경우, 시간은 많은 것을 생상할 수 있고 더 많은 수익을 벌 수 있다. 중남미/라틴문화권/아랍권의 경우 시간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담소를 나누고 시간을 지키지않기도 한다. 특히 아랍에서는 친구가 되기를 원하는 환대, 존경을 의미한다.
  • 연령에 대한 태도를 말함 : 서구(국제파트너와 합작투자하는 중요하고 어려운 일을 하는 젊은 인재 발굴에 시간을 투자함), 아시아(연령은 존경의 대상이며 고위관리직은 나이와 연관이 있음)
  • 지위 : 집단에서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자리를 말한다. 근대사회에서는 출신, 태생보다는 개인의 업적에 의해서 측정된다. 하지만 유럽과 아랍에서는 예외로, 상속지위는 출생과 함께 부모로부터 전수된 지위이고 회득지위는 생애동안 성취를 통해 나중에 획득된 지위이다.
  • 미적감각 : 모든 문화에는 무엇이 아름답고 좋은 향과 맛인지 인지하는 감각이 존재한다. Ex GM의선물(티파니의 빨간리본포장 - 빨간색 행운을 상징)

이질문화의 측정도구


1. 고맥락 - 저맥락 문화 접근법
홀의 고맥락 - 저맥락 문화접근법 : 문화 또는 맥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의미한다.
협상스타일의 차이

고맥락 문화 (일본) - 상황 중시
- 감정적 느낌을 중요 / 감정을 숨김 / 권력이 미묘하게 적용하여 화해함 / 법률이 덜 중요함 / 고용인에 대한 충성심이 있고 고용인은 피고용인을 돌봄
- 계획은 종종 바뀔 수 있음 / 체면이 중요 / 다른사람에게 창피를 주지않도록 의사 결정함 / 논쟁이 활발하지 않고 옳을때는 조용히 침묵함 / 간접적 비언어적 단서가 중요
- 문서는 유효하고 정확함 / 책임과 신뢰가 중요한 가치로 강조 / 법적서류보다 개인의 말이 더욱 확실한 보증서 열할 / 서로 어울리는 공간을 중요시  여김
- 실패에 대한 책임은 최고위층임 / 시간 구분이 분명하지 않음(다중시간형) /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시간은 필수적임
- 한국, 일본, 중국, 베트남, 아랍권 국가 등

저맥락 문화 (미국) - 정보 중시
- 감정적 느낌이 덜 중요 / 직선적으로 협상 / 조정 혹은 소송을 함 / 법률은 매우 중요 / 고용인력과 결속이 결여되고, 관계를 단절함
- 계획은 매우 신중하게 세움 / 비용은 편익관점에서 의사결정함, 체면은 문제가 되지 않음 / 옳든 그르든 논쟁이 활발함 / 직접적이고 명쾌한 설명과 구체적인 것을 더 선호함
- 증거로서 문서가 매우 중요 / 문서와 문장의 표현자체가 중요하며 그 이상의 의미 없음 / 사업상의 관계를 신뢰하지 않음 / 개인적인 공간을 중요시하며 침해받는 것을 싫어함
- 실패에 대한 책임은 최하위층임 / 시간은 돈이다라는 개념이 매우 강함(단일시간형)
-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호주, 스위스 등


2. 문화군집접근법

  • 유사한 언어와 종교, 경제적, 문화적 가치관을 공유하는 국가들의 군집을 규명한다.

직무만족, 작업역할, 작업장 내 대인관계 등과 같은 요인을 분석한다. 문화적 친밀도는 해외진입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 총체적인 국가군집 : 라틴아메리카(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멕시코, 칠레, 페루)은 스페인어 사용. 동유럽(그리스, 헝가리, 폴란드, 러시아)는 지리적으로 가까움. 중동(이집트, 이라크, 레바논, 쿠웨이트, 모로코)는 종교가 같음. 남아시아(인도네시아, 인도, 이란, 말레이시아, 필리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나이지리나, 나미비아, 잠바브웨, 잠비아). 유교권 아시아(한국, 싱가포르, 베트남, 일본, 중국)
  • 언어적 유사성이 높은 국가군집 : 게르만유럽(독일어 사용), 앵글로색슨(100%영어사용), 라틴아메리카(100% 스페인어사용)
  • 지리적 유사성이 높은 국가군집 : 라틴아메리카, 동유럽, 노르딕유럽, 아프리카
  • 종교적 유사성이 높은 국가군집 : 중동(100% 이슬람 문화권), 라틴아메리카(가톨릭), 라틴유럽(대부분 가톨릭), 아프리카(대부분 기독교)

 



3. 홉스테드의 5차원 비교문화 모형
국가간 문화적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차원을 개발했다.

  • 사회적 지향성 : 개인이 속한 집단의 상대적 중요성에 개인의 신념을 의미한다.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분류되며, 개인주의(미국,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 호주, 네덜란드 등이 있고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자신의 개인적 평가와 판단을 중한다. 직설적이고 명료하게 표현하며 고용자와 피고용자는 계약관계). 집단주의(한국,일본,중국 등이 있고 집단 목표를 우선시하고 자신이 속한 집단이익을 위해서 희생하여 사회구성원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보편적이다. 자신에 대한 타인의 평가를 중요하게 여기고 완곡하게 표현하고 고용자와 피고용자는 가족과 같은 관계로 감정적 관계에 기초한다)
  • 권력 지향성 : 기업조직과 같은 위계구조하에 나타나는 권력과 권위의 차이가 적절한가에 대해 특정 문화권의 구성원들이 가진 신념이다. 권력허용과 권력존중하는지 분류된다. 권력허용(위게는 편의상 만들어진 역할의 다름을 의미할 뿐이고, 하급자는 자신에게 협의하기를 기대한다. 분권화가 일반적이고 모든 사람은 동일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권력존중(위계는 상급자와 하급자가 근원적으로 다르고, 불평등함을 의미한다. 하급자는 해야할 일이 지시되기를 기대한다(수동적). 또, 집권화가 일반적이고 경영자는 상급자와 공식적인 규칙에 의존한다.
  • 불확실성 지향성 : 불확실하고 모호한 상황에 대한 개인의 느낌을 의미한다. 불확실성 수용과 불확실성 회피로 분류된다. 불확실성 수용(미국, 캐나다, 호주, 홍콩 등이 있다. 모호함은 개인의 성장, 발전, 새로운 기회를 모색가능하게 느낌. 정말 필요한 것 이외에는 규칙이 필요없다. 다른 것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혼란에 대한 수용), 불확실성 회피(이탈리아, 일본, 콜로비아, 프랑스 등이 있다. 구조화되고 전형적인 관료적인 행동방식을 선호한다. 규칙이 필요하고 다르다는 것이 위험스럽게 느껴지고 정확성과 공식성이 필요하다)
  • 목적 지향성 : 개인이 다른 목표에 대해 열심히 일하도록 동기부여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가 어느정도 남성다운가 또는 여성다운가 척도이다. 공격적 목적행동과 소극적 목적행동으로 분류된다. 공격적 목적행동(남성다운 목적행동으로 비유한다. 일본, 한국, 독일, 멕시코, 이탈리아, 미국이 해당되고 여가보다도 물적소유, 돈, 승진, 강한 자기주장을 중시하는 성향이다.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 소극적 목적행동(여성다운 목적행동으로 비유한다.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가 해당된다. 사회적 관계와 삶의 질, 타인에 대한 배려를 중시하는 성향이 있다. 남성 여성 모두 다양한 경력을 추구하고 어떤 직접에도 참여하는 것이 전혀 낯설지 않은 특성을 보인다.Ex 국내 2명뿐인 남자기상캐스터)
  • 시간 지향성 : 일과 인생, 다른 사회적 측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시간적 관점을 말한다.단기 지향성과 장기 지향성으로 분류된다. 단기 지향성(파키스탄, 필리핀, 나이지리아 등이 있으며 전통에 대한 존중과 사회적 책임 및 의무의 수행을 강조하면서 과거와 현재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장기 지향성(일본, 홍콩, 대만, 한국 등이 있고 헌신, 근면, 근검절약, 저축 등 중요시)


4. 이질문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
리의 이질문화에 대한 적응 방안
이문화 환경과 자기준거기준의 개념

  • 자기준거기준 : 새로운 문화를 접할 때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문화적 관점에서 새로운 환경을 평가하는 오류를 말한다.
  • 문화변용 : 이문화 소통을 위해 다른 국가에 대한 지식을 쌓고 상이한 문화의 이해와 양립할 수 있도록 개인의 행동양상을 말한다.

이문화 소통 : Ex 모토롤라 이문화 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제공 등

실제적응방안

  1. 제품정책의 적응 : 현지시장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현지적응방안 : 언어습득, 시간개념 등과 (가족 등도) 같은 현지 문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도적인 적응 : 조직구조나 조직정책을 현지화 한다.


환경민감도 개념
환경민감도는 제품이 다른 국가 시장의 문화환경에 맞춰야 하는 정도를 말한다. 제품적용도와 환경민감도 도표를 참고한다. 민감도가 높은 경우 경제적, 법적, 기술적 , 문화적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현지화에 맞게 전략을 수정하고, 산업재보다 소비재가 더 민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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