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 26. 15:24ㆍ비즈니스 탐색/비즈니스·사업경영
혁신의 역할과 경쟁적 이점 / 혁신의 요소와 전략적 이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혁신 혹은 기술이다. 기업은 혁신을 통해 매출의 성장, 제품수명주기의 단축경향에 대한 대응, 환경변화의 적응력 강화, 공정혁신능력 향상, 서비스 혁신능력 제고와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 혁신의 역할 - 혁신의 역할은 낮은 원가로 생산하여 경쟁환경에서 우위 차지할 수 있고, 경쟁자가 만들지 못하는 것을 만들어 경쟁자 압도, 과거에 없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 제공,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기존 시장에 새로운 방법 도입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Ex_토마스 에디슨이 개발한 백열전구는 기존의 사람들 시간을 획기적으로 증가를 시킴 / 영화, 정보통신이 발달함에 따라 병원환자들이 대기시간이 감소, 스마트폰을 통한 은행 업무실행, 인터넷 쇼핑 사이트를 만들어 수많은 고객을 확보한 아마존닷컴 등
- 혁신의 중요성 - 마이클 포터 : 기술 진보에 따른 경쟁의 위협과 기회의 의미 인식, 기술의 기존 시장 및 경쟁상황에 대한 영향력 과소 평가
- 성공기업 / 창조경영 - 성공 기업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 / 공정 / 서비스의 생산할 수 있는 지식, 역량, 경험 개발이 가능한 기업으로 성공적 혁신을 달성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창조경영이라는 말은 07년도부터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창조경영의 의미는 새로운 것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 강조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과거 경영상 중요시 되었던 요소는 기업 자산 규모, 조직 규모, 경영자 백그라운드, 네트워킹에 초점에 맞춰졌으나, 최근에는 기술 혁신에 중요성이 강조됨으로써 해당 요소는 최근에 중요요소로 평가되지는 않는다.
그럼 이런 혁신이 기업에게 어떤 경쟁적 이점을 줄까?
1. 매출의 성장에 기여 : 혁신결과 신제품은 시장점유율 획득, 유지 및 수익성 증가에 도움, 저렴한 가격 보다는 디자인과 고객화, 품질 등 비가격적 요인이 매출에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혁신이 매출 성장에 영향을 준다.
2. 경영혁신은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경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공 : 기술경쟁심화 > 제품 수명주기 단축, 제품숨여주기 단축 > 혁신 능력의 중요성 강화, 소비자 변화 파악 및 요구 충족, 빠른 신제품 도입 중요
3. 환경변화 적응력(빠른 기업 환경변화 > 신제품 개발 중요) : 강화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혁신이며, 새로운 법 제정되었을 때 기업에게기회요인 혹은 한계요인을 제공될 수 있다(Ex_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요구 증가와 현대자동차)
4. 공정혁신능력 : 소비자는 신제품이 출시되었을 때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고 인식하게 된다. 기업의 전략적 측면을 보면 공정혁신도 신제품혁신 못지 않게 중요할 수 있다. (Ex_자동차 도요타사의 생산시스템은 비용절감과 제품력강화의 혁신을 이뤄냄)
5. 서비스혁신능력 : 서비스혁신능력도 기업 경쟁력 성장원천이 된다.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만족을 높일 수 있으며, 질좋은 서비스는 신속/저렴/고품질 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Ex_국내가전업체 간 A/S경쟁 서비스혁신 성공사례)
2. 혁신의 요소와 전략적 이점
- 제품과 서비스의 새로움, 신기함 등으로 구매력이 향상되는데 아무도 제공할 수 없었던 것을 제공하여 워크맨, 카메라, 만년필 등 최초로 세상에 소개되어 매출이 수직상승 경험하게 되며 기업성장에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사용을 하지 않는 해당 제품들을 보면, 혁신은 한번뿐아니라 지속적으로 꾸준히 추진해야지만 혁신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공정의 새로움과 신기함의 전략적 이점을살펴보면, 속도, 원가, 고객화 등 다른 곳에서는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자동차 한대에 완제품을 만들때 하나부터 열까지 바퀴, 문짝 등을 반복적으로 생산 후에 조립하는 방식으로 찰린채플린 영화에 나오는 초기 공정시스템이 된다.
- 혁신의 복잡성에 대한 전략적 이점은 기술 학습이 어려워 높은 진입 장벽에 있는 부문으로, 항공기 엔진 등은 몇몇 경쟁자만이 어려운 기술을 갖고있는 것이 해당된다.
- 지적재산권에 대한 법적보호에 대한 전략적 이점은 다른 이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한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나타나며, 약사 약품 등은 특허를 해놓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은 알면서도 만들지 못하게 된다. 다른 경쟁자로부터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 경쟁적 요소를 추가하거나 확장하는 것으로 전략적 이점은 경쟁의 기본 요소를 바꿀 수 있는데, 가격 경쟁에서 가격과 품질 경쟁으로 확장하는 등 일본의 자동차가 가격경쟁으로부터 품질과 유연성, 선택사항, 새차도입시간 간격의 축소 등 기존의 경쟁 요소를 바꾸지 않고 계속 추가만 한 것을 예로 살펴볼 수 있다.
모든 기업이 혁신을 추구하진 않는다. 성공한 기업을 보면
모두 혁신을 통해서 성장을 이뤄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타이밍
1. 선도자의 전략적 이점 : 누구보다 먼저 신제품을 출시하면 시장 점유율을 크게 가질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창시자로 볼 수 있는 A사의 경우 인터넷 쇼핑을 위한 고객들을 초기에 선점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나가는 전략을 이행했다.
2. 신속한 추종자의 전략적 이점을 취했던 사례 : 경쟁자의 초기 실수를 지켜보다가 재빨리 따라가는 것이 보다 이익이 될 수 있다. 빠르게 보완해서 보완해 나가는 것이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고 더 이익을 볼 수 있겠다로 볼 수 있다. PDA성공사례를 살펴보면 PDA의 맨처음 초기 출시상품을 분석한 후에 보완 후 재출시하여 성공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 두가지는 선택의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선택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
로버스트 설계 (우리말로 강건설계)
- 로버스트 설계 전략점 이점을 살펴보면 전체 비용을 절감하면서 제품 수명을 확대할 수 있는 기본적 모형제품이나 공정설계하며 아예 처음부터 고장이 나지 않게 강건하게 설계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플랫폼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 세계적인 항공기 B사는 아직도 다른 기종에 적용이 되며 판매면에서도 가장 성공적이고 세계적으로 우수한 제품이라고 알려져있다.
규칙을 다시 씀
- 전략적 이점을 살펴보면 규칙을 다시쓰게 될때, 완전한 다른 제품 및 공정의 개념을 제시하는 것이다. 타이프라이트에서 워드프로세싱, 얼음과 냉장고, 전기와 석유 등 사업을 하는데에 획기적으로 과정과 공정이 개선이 된것이다. 규칙을 쓰면서 새로운 제품 혹은 새로운 공정 토대가 마련될 수 있다.
공정의 여러 부분을 재구성
- 전략적 이점으로 시스템의 작은 부분들이 함께 움직이도록 방법을 다시 고려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세계적인 의류회사는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바탕으로 옷을 만드는데 B사는 의류를 만들어놓은 다음 어떤 색을 선호하는지 시장조사 후에 의류에 색을 염색하면서 원가는 높아지지만 재고율은 감소시키 수 있어 유연하게 비용 감소/수익향상을 기대하게 된 것이다. 컴퓨터를 만드는 D사는 소비자에 따라서 공급망을 쪼갰다.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해서 공급망을 쪼개게 되면 각각의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줄수 있게 된것이다. 옵션, 배송 등 다양함으로써 유연성 증가, 고객 만족 증가, 경영효율화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 T사의 공급사슬관리를 보면 일본 자동차공정은 필요에 따라서 케이스를 제작 및 외부물량을 받아 생산을 해내어, 공장에 물품을 쌓아두지 않아 재고보관비, 재고율을 0으로 맞추는 것을 목적으로 시스템 관리를 하게 된것이다. 딜러들에게 신차를 소유할 수 있는 권한을 넘겨 재고율 0 맞추는 방안을 도입함으로써 공정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올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꾸준한 시스템 개선을 통해 생산 향상, 기업수익 확보 효과를 얻었다고 불 수 있다.
또 다른 형태의 혁신
- 전략적 이점으로 혁신이란 새로운 일 처리 방법과 경쟁 이점을 얻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음악 유저 간에 음원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든 N사는 소비자 구미를 충족시켜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저작권 문제로 소송으로 문을 닫게 되었지만 해당 소프트웨어가 유저 간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혁신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조셉 슘페터의 혁신
- 새로운 이윤창출을 위한 창조적 파괴로 이해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는 혁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전략적 우위를 위한 방안 5가지
- 제품 혹은 공정에 기술 혁신 사용
- 성공 시 독점적 이윤 획득
- 타기업의 모방
- 상호 균형 되찾을때까지 두 기업의 이윤 감소
- 새로운 혁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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