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기술혁신의 정의와 혁신활동 실행 주체 5가지는?

2022. 2. 27. 20:26비즈니스 탐색/비즈니스·사업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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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조직은 어떻게 혁신을 성공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을 찾고 있다. 혁신을 통해 조직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 시 시키기 위한 성공적인 관리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혁신을 경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측면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습득해야 한다.


경영혁신은 기술혁신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Innovare에서 유래되었으며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혁신 정의 - 생산 요소의 새로운 결합을 도모하는 것 : 기존의 방법과 다르게 새롭게 접근하는 것으로 단순히 따르지 않고 이룰 수 없는 기능 혹은 활동이다. 과거의 정태적 균현을 창조적으로 파괴하여 새로운 균형을 이룩하게 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여주거나 비용을 줄여주거나 수익을 증대시켜주는 모든 아이디어나 방법을 기술혁신이라고 볼 수 있다. 불연속적인 신결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키고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이익 수반할 때 경영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기술혁신에는 불연속성이 중요한 이유는, 이전의 다양한 활동이 특정 시점 기점으로 완전히 쓸모 없어지거나 새로워질 때 불연속성이 발현했다고 한다. 이 시대의 경영 환경을 불연속성이라고 하고, 경영혁신이 필요한 이유는 불연속성을 간구하기 위함이다.

 

에디슨의 혁신에 대한 정의 기술적인 측면뿐 아니라 상업적으로도 성공하도록 하는 것
OECE의 기술혁신에 대한 정의  최초로 과학과 기술을 새로운 방식으로 기존의 것들을 새로이 적용한 것으로써 상업적 성공까지 거둔 것.

변화 과정으로써의 기술혁신(제품 중심)

투입
변환
산출
원재료
제조
제품
지식 > 연구개발 > 설계

각각의 단계가 성공한다고 해서 경영혁신을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과학적 지식이 기술적 개념(고객의 요구, 고객만족) 더해지고 수정을 바탕으로 제품을 설계하게 되는데 설계에 필요한 투입 요소들을 확보(기업에 따라 투입자원 수준 달라) 하며, 원재료를 투입하여 제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기술혁신이라는 것은 과학적 지식의 투입되며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며 환경 또는 내부적인 자원에 영향을 받아 결과적 산출물에 서비스 등에 적용되며 소비자를 만족시켰을 때 기술혁신이 성공적이라고 결론을 지을 수 있을 것이다.


기술 창업 혁신이라는 것은 기술적 세계 + 기술적 엔터프리너쉽 + 상업적 세계로 이해하자. 발명, 발견, 연구개발은 기술혁신과 구분이 되며, 연구개발은 활동으로 볼 수 있고 그 결과로 발명과 발견이 도출된다. 기술혁신은 상업적 측면 강조한 것.


기술혁신은 누가 달성할 수 있나. 누가 더 많이 혁신할 수 있나 : 혁신의 선구자 '슘페터' 경제학자는 작은 기업보다 큰 기업 혁신의 원천을 주장했다. 큰 기업이 혁신의 원천인 이유는 독점 권력 / 발명, 창안을 상업화하는데 필요한 자산 보유 / 규모의 경제 활용 가능 / 풍부한 자본 등으로 볼 수 있다. 혁신의 주체에 대해서는 21세기 경영 환경에서 혁신 활동에 조직의 규모 영향 미치지 않으며 실제 혁신 활동은 조직 내 개인들이 얼마나 혁신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 수행하냐에 따라 혁신의 주체를 말할 수 있다.


혁신 활동의 주요 실행 주체는 5가지로 분류된다.

  • 아이디어 생산자라는 것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사람으로 창조형 혁신의 출발점(과학적 기술에 근간이 되는)을 말하며 혁신 과정의 방아쇠 역할을 하게 된다.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새로운 절차/접근 방법/문제 해결 전략 등 발견 재능 및 지식을 가진 사람을 말하며 자기 분야 및 타 분야에 대한 광범위하고 충분한 지식 겸비한 특성으로 T-Skil을 가진 사람들이 여러 기능을 통합하고 기술와 다양한 이해, 요구를 반영한 제품화할 수 있는 사람들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아이디어 생산자는 T-Skil을 가지고 있다.
  • 정보관리자는 편협되고 국지적일 수 있는 조직을 외부 정보 원천과 연결하며, 이 편협될 수 있는 조직을 외부 사이에서 연결시키는 변환기의 역할을 수행한다. 다양한 지식의 저장고 역할을 하며, 개인이 올바른 정보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방향 제시하기도 한다.
  • 경계 확장자는 혁신추진팀 내부 정보를 기업 전체에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 챔피언의 역할은 아이디어 생산자의 아이디어를 취합하영 혁신을 성공시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수행함으로써 노력을 하게 된다. 혁신의 주체로 동기부여를 하기도 하며, 혁신의 잠재력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챔피언에게는 요구 능력이 있으며, 전체 가치사슬 연계 능력(조직 내부의 다양한 기관 내부 구성단위 기관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 단위 기관들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게 바로 챔피언은 새롭게 결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생산자와 마찬가지로 T-Skil을 갖춰)을 지녔으며, 챔피언은 어떻게 등장하는가에 대한 답은 조직 상위 계층에서 자연스럽게 챔피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외부 영입 및 인위적 훈련으로는 육성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조직 내부에서 등장하며 /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 후원자의 역할은 조직 내부에 있는 자원을 막힘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정치적인 적으로부터 혁신을 주도하는 사람을 보호하게 되며, 경영자가 주로 후원자가 되며 코치 또는 멘토로 불리게 된다. 후원자 지원 및 보호의 목적을 알아보면, 혁신의 정치적 적들에게 고위 경영층과 후원자에게 무모한 짓을 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는 것이며, 챔피언과 핵심 인사들에게 고위 경영층 지원을 받고 있음을 재확인시켜 주기 때문이다. (Ex_ 크라이슬러 CEO 아이오코카 : 경영의 대통령으로 불려)
  • 프로젝트 관리자는 절차상 누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구상하는 회계학적 기준을 가진 기획자로, 일정 명확화, 의사결정권, 질문에 대한 답변 및 프로젝트에 관한 정보 등 모두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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