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 5. 13:30ㆍ미래가치/브랜드 기획·전략

앞으로 우리는 무엇을 차별화해야 할까.
우리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 들어가기 전
우리의 삶은 경험 추구 기반의 삶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머지않은 우리의 미래는 현실과 가상이 구분되지 않는 스펙터클한 세계로 변화될 것입니다. 누구나 희망하고 꿈꾸는 공간이 매번 가상현실, 증강현실로 큐레이션 된다면- 또 나에게 꼭 맞는 경험으로 만족감이 충족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가상공간 내에서 인디아나 존스와도 같은 매력적인 세계가 펼쳐진다면 얼마나 흥미로울까. 트렌드와 산업 변화에 민감하고 발 빠른 기업은 이미 자신들만의 새로운 시나리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확 바뀔 세계
주요 기업들의 오프라인 지점 폐점 소식/산업불문 앱, 모바일 서비스 강화/이커머스 시장 경쟁 속도 강화/플래그쉽 스토어 오픈 등 유통 및 서비스 및 이커머스 업계는 경쟁의 해를 보낸 것이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상위 기업들은 자신들의 온·오프라인 입지를 탄탄하게 구축해 놓았음에도 새로운 리뉴얼과 강화하는 물류, 고객 전략 등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코로나19가 가져올 온·오프라인 변화 양상은 우리 모두가 간과해서는 안되는 주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미래사업에 대해 고민하는 기업들은 메타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온라인과 웹을 뛰어넘는 차세대 플랫폼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AR, VR, XR, 인공지능 등 신기술 개발 변화는 다양한 기업에게 미래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통합 브랜딩 관점으로 ‘진화’
지난 21년 10월 중순부터~12월 한 달 반 동안 수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수행한 기업 특성은 30년 이상 된 가전유통 브랜드이고, 5년 이내의 미래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목표로써 해당 설계안을 기획하였습니다. 이는 미래사업 전환의 초기 모델 로드맵 확정을 위한 다각도로 ‘소비자·고객’의 니즈를 통해 브랜드 서비스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비즈니스 로직과 브랜드 서비스를 재검토·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고객 소비 변화 양상을 파악해봅니다. 최근 뉴스에서 명품 소비에 대한 증가·고가 상품 소비 증가에 대해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축적된 피로도·스트레스·일상 외 취미 생활 등의 단절 등으로 보상 심리가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적은 돈으로 크게 만족할 수 있는 소비를 지향하고, 소비에 대한 목적과 가치는 개인에서 사회, 문화적 만족감을 위한 소비로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래 지속성을 위한 준비 운동
As is
전자랜드 지역 별 오프라인 매장 내의 영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온라인상 정보의 불균형이 심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전자랜드는 미래형 리테일테크 매장 / 새로운 복합 문화 커머스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앞으로 변화되는 시대를 대비하여 브랜딩 강화가 필요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To be.
- 우리가 집중해야 할 타깃
브랜드 전략 디자이너로서 전자랜드 타깃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30년 이상 가전유통 전문 매장이라는 기업 성격에서 그동안 브랜드가 고객을 위한 차별화는 무엇이 있었는지, 어떤 타깃층과 30년을 어떻게 이어왔는지 다각도로 검토하였습니다. 또 앞으로 우리가 집중해야 할 타깃 범주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습니다.
- 우리가 놓쳐서는 안되는 주요 세대층
전자랜드 주요 이용층은 현재 40대 이상 고객이라는 점에서, 향후 전자랜드의 주요 고객층 고령화로 인해 주요 타깃 해체의 위험성 문제를 파악하였습니다.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신타깃 모객 전략을 설계하였고 미래의 경제 핵심 세대를 분석하였습니다.
전자랜드 타깃층에서 부재된 세대층·결핍된 세대층에 집중해야 한다는 접근 방향성을 도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전자랜드의 새로운 신타깃층을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습니다. 모바일·SNS·트렌드·문화·라이프·나자신 등을 중시하는 세대 : M세대 (1980 ~2000년 출생), Z세대(1990년 중반~2000년 초반 출생), 향후 알파세대 (2010~2024 출생)>까지. 그리고 이 세대 특징을 퍼소나 전략을 통해 다시 검토하였습니다. MZ세대를 위해 결제에 대한 명분과 행동 이유에 대해 고객 충성도와 혜택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생각해봅니다.
- 신기술 접목 디지털 경험 세대
- 개인화 기반의 공유·초연결성 선호 세대
- 경험과 가치를 중시하는 세대
- 차별성·재미·흥미·소통 중심세대
전자랜드와 2030 세대와의 연결, 이해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비자 트랜드 보고서와 2022 주목해야 할 라이프 트렌드에 대한 자료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리페어 #셀프리지 #스몰 액션 #재미 #참여 #경험 #개인화 등 신타깃 모객과 시장 진입 및 사업서비스에 대한 창출 전략방안을 도출하고, 기업가치를 새롭게 세분화하여 타깃층/시장 진입/필요역량 등을 설계하였습니다.
Plan of Brand Mission.
방향성 목적 달성을 위해 준비해야 할 개요는 방대했습니다. 성공적인 미션 달성을 위해 어떤 문제를·어떤 가능성으로·어떻게 성장시킬지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습니다. 실행 미션을 체계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해 개선점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그래서 크게 3대 실행전략 안을 마련하였고, <문제 인식-실현 가능성-성장전략>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세부과제를 설계하였습니다.
- 문제인식 : 메타버스 기술혁신에 따른 해결과제, 고 객의 니즈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해결과제 등을 분석하고 개선요구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강화합니다.
- 실현가능성 : 자사에서 인지한 온오프 서비스 문제점 개선(개발)방안과 기술접목 콘텐츠 제작 소요기간 및 제작방법(자체, 외주) 등을 확인합니다. 또, 시장·경쟁자 등의 서비스 대비 문제점 에 대한 개발(개선) 방안, 우위요소, 차별 화 전략 등을 파악합니다.
- 성장전략 : 시장진입 및 사업서비스에 대한 창출 전략방안을 도출하고, 기업가치를 새롭게 세분화하고, 타깃층/시장진입/필요역량 등을 설계합니다.
전자랜드는 미래형 리테일테크 매장 / 새로운 복합 문화 커머스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앞으로 변화되는 시대를 대비하여 고객에게는 자유롭고 진솔한 브랜드로 부드럽게 변화된 브랜드로 다가갑니다.
아래와 같은 세부 실행전략(1~3)을 정의{실행기간 설정하고 서비스 플랫폼 선정하고, 서비스 개선 범주} 합니다.
- 준비 : 차별화된 브랜드 서비스, 브랜드 신타깃 전략을 설정합니다. 향후 전자랜드 고객층 고령화로 인해 수익타깃이 해체될 수 있는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타깃층 모객 전략안을 마련해봅니다.
- 분석 : 미래 유통·서비스·이커머스 산업의 미래 전망, 트랜드 자료를 분석하고 기업의 서비스 개선 사례를 파악합니다. 브랜드 고객 서비스 측면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 설계 : 오프라인 매장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 서비스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판매 및 영업판촉 위주의 전략방식에서 고객 서비스, 고객 경험 강화 전략 등을 설계해봅니다.
- 컨셉 : 전략적으로 전 영역을 검토한 후에, 새로운 신사업(혹은 서비스)에 대한 브랜딩 아이덴티티를 설계하고 리브랜딩 컨셉 디자인 모듈을 제작합니다.
온라인과 비대면 사업이 늘어나면서 소비자와의 마지막 접점 이후까지 고려하기 위해 온·오프 연계한 구매이력, 구매 장소, 날짜, 시간 정보 등 초 개인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전자랜드만의 차별화된 온·오프 연계 서비스를 기획해봅니다.
또, 온오프 연계한 모바일 앱을 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주문, 결제, 혜택에 대한 다양한 보상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또, 회원 등급에 대한 리워드 및 멤버십에 대한 전략을 구성하며, 서비스 문제점 개선과 방법론적인 운영관리 등을 통한 선진 관리 체계 구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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