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디자이너가 발굴하는 서비스 아이덴티티 문제개선
2022. 5. 24. 19:10ㆍ미래가치/브랜드 기획·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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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개선을 위한 현재 브랜드의 운영한계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경험 강화를 위해 어떤 접근을 어떻게 수립할지에 대한 고민을 이어갔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전문기술영역과의 발전이 필수적이었기 땜누에 DT의 방향성에 있어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이 되는 기초적인 모듈로 제안했다.
브랜드전략사고
DT방향성 전략제안을 위해 활용한 프로세스 기획안이다. DT의 필요성에 대한 청중의 이해도가 굉장히 중요했다.
그래서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한 프로세스 기획안이다. /DT핵심정의, DT전략고도화, DT > 메타버스/

이해관계자 리뷰 및 문제 발굴
오프라인 매장강화를 위한 변화수단인 메타버스, 어떤 컨셉으로 어떻게 문제점을 개선/설계할 것인가? 오프라인 매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항목 별 해결책을 모색해보았다.
- 오프라인 매장 한계
- 입점-운영-관리 문제점
- 운영비 문제점
- 판매 사원 양성 문제점
- 고객 관리 문제점
- 마케팅 문제점
문제와 개선사항 기획
계획을 준비하기 전에 온오프라인의 고객쇼핑방식에 대한 문제를 식별 구분하여 사용자 특성별 가시성, 비가시성 경험으로 분류하여 경험개선 포인트 발굴을 위해 노력했다.
문제
- 공간의 한계, 시간의 제약 (ex. 매장 내, 많아지는 상품 수 대비 한정적인 진열 공간)
개선
- 매장의 간소화 핵심상권에 디지털 매장 출점(AR,VR등 시스템 구축) 과 함께, 지역별 지점 일원화 및 대형화 방안을 고려해보자
- 오프라인 매장이 가진 강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현 매장의 한계를 탈피해보자.
- 수단으로 VR투어와 비대면 컨설팅은 어떨까?
- 한정적인 공간으로 진열에 한계를 VR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제공하고 시간제약 없이 어느곳에서나 비대면 컨설팅 진행할 수 있다면 어떨까.
- 온라인 소셜리테일매장으로 전환은 가장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생각된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야 하며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을 마련해보자.
문제
- 오프라인 매장이 가진 강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현 매장의 한계
- 매장 건축지 선정 시 고려사항 다수 (온라인 대비) 존재
- 온라인 대비 손실이 큰 오버헤드(매장의 임대료, 유지비, 인건비, 세금 등)
- 온라인에는 감가상각 무·오프라인 매장에는 감가상각 유
개선
- 오프라인 매장의 핵심자산은 ‘고객경험’ 오프라인을 기존의 단순한 판매장소가 아닌 고객과의 접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발상의 전환 필요하다. 소비자가 매장을 찾을만한 오프라인 매장 컨셉 설계 후 메타버스에 적용시킬만한 콘텐츠 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평점,만족도 기준치 이상 상품으로 가상매장 큐레이션은 어떨까? 매달 새로운 큐레이션으로 고객 취향, 구매, 이벤트, 참여 환경을 마련해보자. 구매 목적이 아닐 시 고객과의 접촉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는 완전스마트매장의 천장에 설치된 AI 및 라이다 카메라가 고객의 행동과 고객이 집는 상품을 인식 등 고객 행동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본다.
- 고객경험강화의 일환으로 온오프 연계 (오프라인 매장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는 중요하다. 오프라인 매장 내방객 정보입력을 자동데이타화 할 수있는 프로세스 및 시스템 구축(ex.로그인 QR코드 인식 후 입장)하여 온라인 장바구니 목록을 보여주는 키오스크, 상품 환불 및 교환 등 고객 초개인화 맞춤 정보를 제공해주는 스마트 기기 활용방안을 기획해보자. 고객이 원하는, 고객이 필요한, 고객에게 딱 맞는 맞춤형 데이터 활용(빅테이터를 통한 고객분석 : AR기술을 활용 또는 인공지능 로봇을 통해 고객 맞춤형 추천상품, 이달의 혜택상품 안내 제공 등)
- 판매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나실력자 양성에 긴 시간 소모
(유능한 점장,점원 인재육성 대한 노력)되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일방적인 CS고객응대가 아닌 고객과 감성터치 소통할 수 있는 신기술 서비스 도입에 대해 고려한다. 고객과 직접 대면이 이루어지는 지점 영업사원들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상공간 상담플랫폼을 확대해본다. - 홍보, 판촉 마케팅의 효율화 — 온/오프를 연계한 점별 샤이니즈를 통한 소통,연결성 확장
문제
- 온라인 경쟁력 미확보
개선
- 온라인 유통채널 인터페이스 개선 및 활성화 시급
- (현재 프로덕트 설계의 문제점 다수)로 매장 내 메타버스 기술력 기반 검토(ex_사이니지 쇼룸)해보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중요한 목표가 된다.
- 오프라인 매장의 용도 전환 (브랜드 고객경험 역할로 변화) : 점진적으로 오프라인 유통망을 축소시키고 온라인 유통망 활성화해야 하며, 온라인 채널 확대를 위한 오프라인 매장 내 신기술 도입은 고객유입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매장에서 제품탐색부터 구매까지 옴니채널로 경험개선 개발, 온라인 커머스 운영을 위한 디지털 기반 프로세스를 새롭게 리뉴얼 개발해보자.
- 단순히 진열과 판매를 위한 매장이 아닌 브랜드 경험제공으로서의 아이덴티티 개발(ex.젠틀몬스터, 누데이크, 탬버린즈)하고 소비자의 지속적인 메타버스 몰입을 위해 우리 브랜드만의 자체 콘텐츠를 개발하자.
- 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가상매장에서의 간극을 없애며 동일한 쇼핑 경험을 제공(가상과 현실의 간극 최소화:마케팅 포함)
- 온라인 가상매장 구현, 메타버스 플랫폼 입점으로 오프라인의 제약을 해소해볼 수 있지 않을까. 판매보다 쇼룸, 체험형 스토어로의 변모하며 매장의 규모 및 점포 축소 운영방안을 기획해보자 (ex. 디엘이앤씨 이편한세상 드림하우스갤러리)
- 기존방식보다 업계 트랜드와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향의 마케팅 방식 도입해본다. 온오프 연계마케팅 방식으로 생활 밀착형 방식을 통해 브랜드 편의성,친화력 상승 (ex. 당일 배송 시스템 / 스마트픽 / 선물하기)시키고 재미요소가 가미된 가상체험 콘텐츠 개발 (ex_온라인 런칭쇼 /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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