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자료취합 | 미국 관광분야 | ESG 관광 사례현황 시장조사

2022. 11. 7. 13:45비즈니스 탐색/관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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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국가여행 및 관광전략

 

조사배경
ESG는 일반적으로 기관의 전략을 실행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및 지배구조(Governance)에 관한 요소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금융부문의 투자지표로 주로 활용되면서 각광을 받기 시작한 개념이다. 
코로나19 대유행을 계기로 환경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게 되면서 이를 포괄하는 개념인 ESG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졌다. 한편, 이러한 ESG 개념 확산추세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정부에서는 2021년을 ESG 확산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ESG 인프라 확충방안을 발표하였으며 같은해 12월에는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는 등 ESG의 전방위적 확산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기 시작하였다. 

 

관광분야에서도 ESG 확산을 위한 움직임들을 보이기 시작하였는데 특히, ‘21년 9월에는 한국관광공사 등 한국관광 진흥정책을 이행하는 15개 공공기관이 모인  ‘전국관광기관협의회’에서 관광분야 ESG경영 실천을 위한 친환경 ‘착한여행’ 릴레이 캠페인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출처=한국관광 데이터랩 심화리포트 자료

 

 

미국 여행자의 ESG 인식 현황
미국 여행자들은 ESG에 대한 인식이 높은 상황이며 이에 따라 여행자들의 ESG에 대한 요구가 점차 늘어날 것임을 알 수 있음

 

 

출처=한국관광 데이터랩 심화리포트 자료

 

 

미국 관광분야 ESG 사례
 ○ 애리조나주 세도나 관광지의 친환경 관광을 위한 세도나 서약
 ○ 테네시주 채터누가 도시재생 성공사례
 ○ 익스피디아 그룹의 국제기구 협약체결을 통한 ESG 실천
 ○ 힐튼그룹 ESG 실천현황
 ○ 델타항공 ESG 실천현황

 

 

출처=한국관광 데이터랩 심화리포트 자료
출처=한국관광 데이터랩 심화리포트 자료
출처=한국관광 데이터랩 심화리포트 자료
미국 관광분야 ESG 현황조사.pdf
0.19MB


자료출처 = 한국관광 데이터랩 (※ 미국 상무부 보도자료, CNBC 등 현지 언론기사, 기업별 ESG 홍보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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