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7. 19:50ㆍ비즈니스 탐색/마케팅
목차
1. 정의 : 구매전환율
2. 관찰 : 기본 기능 관찰
- CVR 전환율 계산법
- 전환추적 도구
3. 인사이트
1. 정의 / 구매전환율(컨버전레이트)
구매전환율 (CVR, Conversion Rate)
사전적 의의
구매전환율에 대해 사전적 의의를 먼저 살펴보면(네이버사전), 컨버전레이트는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방문자가 실제 구매 활동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담기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을 하는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구매전환율 = 전환수(구매횟수)/클릭수*100
: 광고 상호작용당 평균 전환수이며, 백분율로 표시된다.
전환율 전환개념 이해
- 하나 이상의 전환 액션을 추적하는 경우
- 혹은 '모든' 전환을 집계하도록 선택한 경우
각각의 상호작용에 대해 하나 이상의 전환이 계산될 수 있으므로 전환율이 100%를 넘을 수도 있다고 이해하자.
2. 관찰 / 기본기능 관찰
전환율 계산법
전환율은 전환의 횟수를 동일한 기간에 전환으로 연결된 것이 확인된 전체 광고 상호작용의 횟수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1,000회 상호작용에서 50회의 전환이 발생했다면, 전환율은 5%가 된다(50 ÷ 1,000 = 5%).
전환추적
계정에서 전환추적을 사용하여 전환율을 측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광고 운영에 대한 데이터로써 활용할 수 있다. 이제 전환추적에 대해 알아보자. 전환추적은 고객이 광고주의 광고와 상호작용한 후 발생한 상황으로 이해할 수 있다.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내에서 제품을 구매했는지, 회원가입을 했는지, 신청사항을 신청했는지, 앱을 다운로드했는지 등의 특정행동 에 대해 알 수 있는 무료 추적도구이다.
광고주가 가치 있는 활동으로
정의한 액션을 고객이 취했을 때
이같은 고객의 액션을 '전환'이라고 한다.
전환추적을 사용하는 이유
전환추적을 위해서는 먼저 구글애즈(Google Ads) 계정에서 전환 액션을 생성해야 한다. 고객입장에서의 가치가 높은 고객 활동을 추적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고객의 행동에서 고객을 가장 많이 유도하고 있는 키워드, 광고, 광고그룹, 캠페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투자수익(ROI)을 파악하고 보다 정확한 정보에 기초하여 광고비 지출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전환수 최대회, 타겟 CPA 및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과 같은 스마트 자동 입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자동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는 것이다.
3. 인사이트 / 다각도로 사고하는 습관
생각 정리
웹사이트를 기획하거나 UX, UI 라이팅 및 디자인을 할때에 재차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부분이 고객입장이다. 단순히 오픈 및 게시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중요했다. 디자인만 하는 디자이너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고객이 하나의 기기나 브라우저에서 광고와 상호작용하다가 다른 기기에서 전환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지 분석하는 과정은 중요하다.
특정 조건으로 조회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보고서의 '모든 전환' 항목에서 교차 기기, 교차 브라우저 및 기타 전환 데이터를 조회하여 폭넓게 검토하는 것도 주요한 과정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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